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

차트, 재무 관련 주식 용어 정리 : 시가, 양봉, 골든크로스, PER 등

by 정답과해 2020. 11.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트, 재무 관련 주식 용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차트, 재무 관련 주식 용어 정리 : 시가, 양봉, 골든크로스, PER 등

차트, 재무 관련 주식 용어 정리 : 시가, 양봉, 골든크로스, PER 등

이번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주식 용어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번에는 매매 관련 용어들을 알아봤었는데, 이번에는 차트와 재무 관련 용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용어 - 차트 편

1. 시가, 고가, 저가, 종가

차트에서 봉 하나만 보면 그날의 시가, 저가, 고가, 종가를 알 수 있습니다. 시가는 시장에서 처음으로 거래된 가격, 저가는 금액이 가장 낮게 체결된 가격, 고가 : 금액이 가장 높게 체결된 가격, 종가 : 정규장 마지막에 거래된 가격입니다.

2. 일봉, 주봉, 월봉, 분봉

기간에 따른 분류인데 일봉은 하루를 하나에 캔들에 표현한 것이고 주봉은 일주일은 하나의 캔들에 표현, 월봉은 한 달을 하나의 캔들에 표현한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양봉, 음봉

양봉은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주가가 형성돼있다면 캔들이 빨간색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양봉이라고 합니다. 음봉은 시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주가가 형성돼있다면 캔들이 파란색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음봉이라고 합니다.

4. 이동평균선

차트 분석에 대해 공부하실 때 가장 먼저 알게 되는 단어일 겁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를 기간별로 평균을 내어 이를 차트에 선으로 표시해 놓은 것을 말하는데 보편적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을 가장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5.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는 단기간의 이동평균선이 장기간의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했을 때를 말하며 이를 토대로 향후 주가가 상승할 것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데드크로스는 단기간의 이동평균선이 장기간의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했을 때를 말하며 이를 토대로 주가가 하락할 것을 미리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6. 지지선

차트는 항상 파동을 그리며 나아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하락 지점들을 이은 선을 지지선이라고 하는데 주가가 빠지지 않고 일정 가격을 버텨주는 가격선을 말합니다.

7. 저항선

지지선과 반대의 의미를 가진 저항선은 주가의 상승 지점들을 이은 선으로 주가가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을 예상하는 방법으로 쓰입니다.

주식 용어 - 재무 편

1. PER

PER은 주가를 주당 이익으로 나눈 것으로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데 PER이 낮으면 낮을수록 기업의 가치에 비해 시장의 평가가 낮다고 볼 수 있어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PBR

PBR은 주가순자산비율을 뜻하는 말로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말하는데 주가가 1주당 순수 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이 1보다 낮다는 것은 장부 가치보다 주가가 낮게 평가받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에 PER과 마찬가지로 낮으면 낮을수록 투자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ROE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을 말하는데 기업이 자기 자본 즉, 주주 지분을 활용해 연간 얼마의 수익을 벌어들였는지를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100억의 자본이 있다고 할 때 ROE가 20% 라면 연간 20억의 수익이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 ROE는 높을수록 좋은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EPS

EPS는 주당 순이익을 뜻하는데 당기 순이익을 총 발행 주식 수량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를 통하여 한 주당 얼마큼의 수익이 창출했는지를 알 수가 있는데 보편적으로 주당 순이익이 높다는 것은 배당금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키기에 EPS도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어닝 서프라이즈, 어닝 쇼크

실적 시즌이 돌아오면 뉴스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단어인데 증권사들의 예상치를 훨씬 상회하는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면 어닝 서프라이즈, 증권사들의 예상치보다 훨씬 낮은 실적을 기록했다면 어닝 쇼크라고 합니다. 오늘은 주식 용어를 정리해봤는데 사실상 이는 주식 거래에 쓰이는 용어들 중 극히 일부분으로 한 1% 될까 말까 할 정도의 분량입니다! 사실 저도 다는 모릅니다. 한 20~30% 알고 있을까 말까입니다. 아무튼 오늘은 주식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오늘의 포스팅도 유익한 포스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차트, 재무 관련 주식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