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

5가지 테마로 본 지난주 미국 시장

by 정답과해 2020. 11.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주 미국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5가지 테마로 본 지난주 미국 시장

5가지 테마로 본 지난주 미국 시장

오늘은 지난주 미국 시장을 5가지 테마로 나눠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비트코인

1. 백신 데자뷔

2주 연속으로 주초를 놀라운 백신 뉴스로 시작한 만큼 최근 가장 큰 관심사는 코로나 19 백신 개발입니다. 이번에는 모다나의 백신이 이번 주는 백신 임상 3 상의 결과, 감염 리스크가 94.5% 감소했다고 밝혀진 바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뉴스로 모다나($MRNA)의 주가는 수직상승을 보여주었고, 올해 주가는 5배나 뛰어 모더나의 이름을 전세계에 알렸습니다. 모다나의 백신 소식이 알려진 이틀 뒤 화이자도 코로나 19 실험의 효능 부분이 완료돼 지난번 90%의 효과에서 증가한 95%의 효과를 보였다고 밝혀 점점 코로나에 대한 희망이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지난 금요일, 화이자는 FDA에 "긴급 사용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다고 발표했는데, 승인이 되면 일부 미국인은 약 1개월 후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기에 FDA 승인 여부에 이목이 쏠릴 것입니다.

2. 백신 = 가치주?

최근 2주간 백신 관련 뉴스가 속속 보도되면서 주식시장에서 가치주(에너지금융산업부문)가 성장주(기술부문)를 추월하는 일종의 역전현상이 나타나 이목을 끌었습니다. 차트를 보면 아시겠지만 2006년 이후의 가치주의 긴 하락세로 인해 반등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몇 주 동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비트코인 컴백!

비트코인은 상승했다 하락했다 하는 기복이 매우 큰 편이라 그에 따라 투자자들의 마음도 요동이 심한데, 최근 한 달 동안만 7,000달러(+60%)를 회복하며 다시 수직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하는 시점에서는 18,700달러로 2017년 12월의 사상 최고가 갱신을 눈앞에 두고 있어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한편, 2018년 12월의 최저가에서는 499% 상승한 바 있어서 정말 예측 불가인 것 같습니다. 트위터에 비트코인은 저평가일까, 거품일까, 아니면 그 중간일까 여론조사를 시행했는데, 저평가라는 의견이 37.5%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는 거품이라는 의견이 28.2%였습니다.

테슬라,

4. 테슬라 > 월마트?

테슬라는 이번 주에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시가총액이 월마트보다 500억 달러나 높아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월마트의 실적을 비교해 보면 투자자들이 앞으로 테슬라의 엄청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을 비교해보면 테슬라 : 280억 달러, 월마트 : 5,490억 달러입니다. 순이익을 비교해보면 테슬라 : 5.56억 달러, 월마트 : 200억 달러입니다.

5.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미국의 코로나19 입원자수가 계속해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관련 사망자수도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해 시민들은 불안함에 빠졌습니다. 또한 사상자 수(래깅 지표)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이번 주에도 최고치를 경신했기 때문에 백신 개발이 절실한 시기로 판단됩니다. 확진자 수도 전 지역에서 계속 늘어나는 중이지만, 현재 확산으로 중서부가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어 시민들의 걱정이 큰 상황입니다. 미국도 유럽 일부 지역(프랑스, 스페인, 벨기에, 체코)의 추세에 따라 하루빨리 코로나가 잠잠해지기를 바랍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지금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어서 빨리 백신 개발도 되고 마스크를 벗을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지난주 미국 시장을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