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 30년 넘게 주가 상승하는 기업(건강 관련주)

by 정답과해 2020. 11.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 30년 넘게 주가 상승하는 기업(건강 관련주)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 30년 넘게 주가 상승하는 기업(건강 관련주)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1974년 의사와 헬스케어 전문가에 의해 설립된 건강관리 장비 및 서비스, 건강 및 후생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상장일은 1984. 10.17, 거래소 명 : 뉴욕(NYSE)입니다. 사업부는 미국 50개 주 전역에 면허 취득, 40개 이상 주요 거검에서 건강 시스템을 운영하며 홍콩과 포르투갈에서도 경영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디케어는 연방 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 65세 이상의 사람들이 가입할 수 있고, 장애나 다른 특별한 경우에도 65세 미만의 사람들도 가입할 수 있는 민간의료보험서비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총 A, B, C, D 파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병원 보험 A아파트는 입원환자로서의 입원, 전문 간호시설 입원, 재택 건강관리 비용을 보장하는 서비스이고, 의료보험 B파트는 의사 진료, 외래환자 진료, 의료용품 및 예방진료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C는 메디케어 건강플랜의 일종으로 메디케어와의 계약을 통해 일반 메디케어(파트 A, B)의 혜택을 제공하는 민간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처방약 플랜 D는 처방약의 혜택을 일반적인 메디케어나 다른 일부 메디케어 플랜에 추가하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국의 보험과 국민건강보험 체계를 조금 섞어놓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처럼 정부가 국민건강보험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고, 민간에서 하는 보험과 의료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있어서 한국과 의료체계 서비스가 조금 다르다는 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적 및 주가

매출액과 영어의 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은 분기배당으로 작년 배당수익률은 -1.41%입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10년 이상 꾸준히 상승해 온 기업으로 미국 최대의 의료보험 회사라는 게 주가만 봐도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 잠시 주춤했던 주가도 다시 반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내 유나이티드헬스 그룹과의 경쟁사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어쩌면 회사의 매출, 상품 구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비교가 어렵다고 할 수도 있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은 존슨&존슨에 비해 소규모이지만 매출액은 훨씬 더 많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그다지 차이가 없습니다.

나의 생각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의학의 발달 등으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 고령화 사업에 대해서는 향후 더 발전된 의료 서비스가 요구될 전망인데, 이로 보아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사업 분야만 봐도 앞으로 수십 년간 유지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국 내 여러 ETF에도 다수 편입된 종목이라 더욱 이 기업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현재 미국은 코로나에 의해 전역에서 매우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에서 백신을 만들고 있지만 확진자가 너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대통령 선거도 선거 자체는 끝났지만 이래저래 어수선한 느낌입니다. 그러한 미국의 혼란 상황이나 향후 코로나 이후의 사회적인 필요성이 대두하는 기업이 의료분야에 관련된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은 투자 및 인수를 권장하는 글이 아니니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